2. 성공 PC방 7단계 법칙, 이대로만 하면 다 성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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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85회 작성일 19-12-23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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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럼 2


성공 PC7단계 법칙, 이대로만 하면 다 성공한다.

 


'PC방 창업은 왕초보초보중수고수 등이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은 '초보' 이상이 이해할 수 있는 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C방으로 망하는 분들이 너무 답답해서 이 글을 쓰게 됐습니다.

참고로 이 글은 제로백PC방 홍보 글이 아닙니다.

 

 

제로백PC방 창업을 하시려면 3단계 진단을 통해

창업을 지원해 드릴 분을 골라서 창업을 도와드립니다.

 

 

사실, 돈을 벌고 싶으신 분들은 모두 성공시킬 자신이 있지만,

의심 많은 분들을 설득해 가면서 성공 시켜 드리기가 너무 힘듭니다.

 

 

이런 유형의 분들이 그런 분들입니다.

1. 창업비용을 단순 비교 하는 분

2. 대출 가능 총 금액 또는 1금융 대출 한도 비교 하는 분

3. 투자원금보장제도, 재창업 보장제도 따지는 분

4. 매출보다 남들에게 자랑하려고 창업 하시려는 분 (은근히 많아요.)

 

 

차라리 성공할 수밖에 없는 성공 창업 7단계 법칙을 알려 드릴 테니

다른 PC방 브랜드에 휘둘리지 마시고, 스스로 공부해 보세요.

이해력이 높은 분이라면 직접 오픈을 하시고

높은 수익을 벌어 가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그런데 왜 이 중요한 글을 적느냐?

저는 4개의 PC방 브랜드에서 기획 총괄을 담당 했습니다.

4개 브랜드가 전부다 가맹은 잘됐지만, 근무할 때 저는 항상 이런 답답함이 있었습니다.

 

 

본사는 장사의 핵심은 매출인데, 왜 창업비용, 프로모션, 대출 경쟁력만 신경을 쓰는 걸까?”

 

점주 들은 전 재산을 걸고, 그것도 모자라 대출까지 받으면서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창업을 하는 거지?“

 

제발 창업비용만 비교하고, 믿을 수도 없는 보장에 속아 넘어가지 마!!”

 

제대로 알아보는 사람들은 없나?”

 

 

매출보다 계약을 우선시 하는 회사는 결국, 고객이 만들고 있었습니다.

고객이 똑똑해지면 회사들도 똑똑해 질것이라 믿습니다.

지금까지 PC방 브랜드 4곳 외에도 커피, 빙수, 만화카페, 치킨 등등

10개 이상 브랜드를 거치면서 얻은 통찰력을 기반으로

하나하나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성공 PC7단계 법칙은 제가 경험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작성 했으니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이것만 읽어도 자신이 어떻게 해야 

창업을 할 때 어떻게 해야 돈을 벌 수 있는지에 대한 감이 서게 될 것입니다.

 

 

- 목차 -

 

1. 상권 분석

2. PC사양 구성

3. 공간 구성

4. 먹거리 구성

5. 운용 전략

6. 매장 관리

7. 홍보 전략

 

 

설명 편의상 경어는 생략하겠습니다.

 

------------------ 

 

성공 PC7단계 법칙은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 했다.

매출에서 가장 중요한 상권 분석부터 설명 하겠다.

 

 

1. 상권 분석

PC방에서 상권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상권은 한번 정하면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충분히 신중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2단계 ~ 7단계까지 조금은 허술 하더라도

상권만 괜찮으면 절반 이상의 성공은 보장 한다.

 


▶PC방 상가 구하기는 매우 까다롭다.

1. 정화구역 (, , 고 반경 200m 이내 불가)

2. 전기인허가 여부 (증설 가능 여부)

3. 소방인허가 여부

4. 상가용도 확인 (2종 근린생활시설)

4가지가 모두 충족이 되어야 PC방 허가를 받고 장사를 할 수 있다.

 


4가지가 모두 충족이 되었다는 가정 하에 좀 더 유리한 점포에 대해서 말하겠다.

PC방은 1층에 들어가면 좋지만 유지하기 매우 어렵다.

권리금, 보증금, 월세 등을 고려한다면 1층에 들어갈 수 있는 상권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지하/지상 층에 대부분 PC방이 들어가 있다.

 


PC방은 고객의 접근이 쉬울수록 유리하다.

너무 높은 곳은 실생활에서 간판을 찾기가 너무 어렵고 눈에 잘 띄지 않는다.

때문에 홍보 효과가 급격히 떨어진다.

따라서 위치는 지하, 2~3층 정도로 엘리베이터 없이

걸어서 갈 수 있는 곳이 위치적으로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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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백PC방은 점포 개발 시 가장 우선순위로 지하/지상2~3층을 선호한다.

실제로 제로백PC방은 지하/지상2~3층에 오픈을 많이 하고 있고 매출도 매우 높다.

 

 

2. PC사양 구성

PC사양은 게임에 따라 달라진다.

과거에는 고사양 게임이 빠르게 출시되면서 고사양에 대한 고객 니즈가 굉장히 높았다.

그러나 요즘 인기 있는 게임들은 PC사양이 낮다.

오히려 주변 기기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PC 사양만큼 중요한 주변 기기

1.모니터

2.키보드

3.마우스

4.헤드셋

5.노출케이스

 


최근 게임은 사양보다 게임에 도움이 되는 주변 기기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특히 FPS게임(1인칭 총게임)을 할 때 사양과 주변기기에 대한 니즈가 높아진다.

240hz 모니터, 광축키보드, 게이밍 마우스, 7.1채널 헤드셋, LED 노출 케이스 등이 있다.

이 외에도 MMORPG 게임은 39인치 모니터를 선호 하는 등

단순히 PC 성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변기기를 조합하여 세팅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은 한 가지 게임만 즐기는 것이 아니다.

지금 세대의 고객들은 어렸을 때부터 게임을 접해왔다.

다양한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즐기기 위해서

그에 맞는 장비나 사양 세팅을 중요시하게 생각 한다.

때문에 단순한 통일적인 세팅으로 PC방을 준비 한다면

경쟁업체에 고객을 뺐길 수밖에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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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월 오픈 첫날 사진 - 다양한 종류의 노출케이스와 주변 기기 조합 사례 

 

 

3. 공간 구성

PC방을 가는 상황은 다양하다.

혼자 갈 때, 단짝 친구랑 갈 때, 친구들과 다 같이 게임을 할 때 등등

이러한 디테일까지 신경 쓴 PC방은 장사가 잘된다.

혼자 오는 고객의 경우 조용히 남들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서 게임을 하길 원한다.

입구나 카운터에서 거리가 있고, 옆 좌석에서도 잘 보이지 않도록

양쪽 칸막이가 크게 되어 있는 1인석이 있을 경우 가장 먼저 앉길 원할 것이다.

 


이 외에도 친구나 연인끼리 단둘이 게임을 즐기는 2인석,

고사양 게임을 최고의 성능으로 즐기는 프리미엄석,

조용하게 게임을 할 수 있는 프라이빗 석 등등

다양한 테마를 구성한 PC방이 매출이 높다.

 


제로백PC방은 매장 크기와 상관없이 테마 석을 구비하여 자리를 배치한다.

실제 제로백PC방 매출은 주변 경쟁 매장보다 높은 매출을 보인다.

 

 

 

4. 먹거리 구성

PC방에서 먹거리 판매 비중은 전체 매출에서 30~40%를 차지한다.

그만큼 PC방에서 중요해지고 있다.

PC방 먹거리 브랜드가 따로 출시할 만큼 종류와 맛, 가격 등 고객 선택의 폭이 넓다.

잘 만든 먹거리 하나가 고객까지 유치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PC방에서 먹거리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

우선 맛이 중요 하다고 생각한다. 사실 주 고객은 10대에서 20대 초가 많다.

저렴한 비용으로 즐기는 공간인 만큼 먹거리도 맛보다는 가격에 더 민감하다.

맛보다는 가격, , 조리속도가 중요하다.

 


▶먹거리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요소

1. 저렴한 가격

2. 충분한 량

3. 조리속도

 


맛을 중시하면 가격이 올라가고 량이 줄어든다.

게다가 조리 방법이나 식재료가 제각각인 경우가 많다.

때문에 조리 속도나 재고 관리가 어렵게 된다.

이뿐만이 아니라 조리 속도가 빠르지 않으면 인력을 1명 더 고용해야 한다.

실제 경쟁사 조사를 다니다 보면 대부분 잘못 운용하는 곳이 대다수다.

 

이것만 기억해야 한다. PC방 먹거리에서 제일 중요한건 가격, , 조리속도 다.

 

 

5. 운용 전략

같은 매출이더라도 운용 전략에 따라 점주가 가져가는 순수익은 하늘과 땅이다.

 


▶순수익을 높일 수 있는 전략

1. 인력 관리

2. 재고 관리

 


불필요한 인력을 줄이고, 재고 관리에 대한 로스율만 낮춰도

매월 몇 십만 원에서 몇 백만 원까지 아낄 수 있다.

장사를 5년간 한다고 가정 한다면 수천만 원의 순수익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

매장을 직접 한 사람이라면 매월 순수익이 몇 십만 원의 차이가 얼마나 큰지 잘 알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먹거리만 하더라도 조리법만 간소화 할 수 있다면

인건비를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다.

장사는 결국 순이익을 많이 남기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이래서 장사를 해보지 않은 브랜드가 PC방 창업을 도와줬을 경우

놓칠 수밖에 없는 부분이 많은 이유다.



6. 매장관리

매장관리는 특별한 방법이 존재하진 않는다.

다만 꾸준함이 핵심이다.

친절하고 청결해야 하고 끊임없는 이벤트를 기획하거나,

먹거리 패키지를 개발하는 등 방법이 너무 다양하다.

매장 경쟁 상황에 따라 대처하는 방법이 너무 많으니

이중 가장 중요한 한 가지만 알려 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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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청소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다.

사양도 좋고 위치도 좋은데 장사가 안 되는 곳들의 대부분은 냄새가 문제다.

PC방은 음식을 판매하기 때문에 음식물 냄새가 나기도 하며 음식물이 튀거나, 의자나 책상에 냄새가 베어들기도 하다.

 


청소를 대충대충 하다보면 이러한 냄새들이 제거가 되지 않는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냄새가 쌓이고 쌓이면 결국 걷잡을 수가 없게 된다.

이런 냄새를 제거 한다고 방향제를 섭불리 쓴다면 일은 더욱 커진다.

불쾌한 냄새는 모든 걸 망칠 수 있다.

 


특히 실내에 화장실이 있는 매장은 더더욱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청소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청소만 깔끔하게 잘 관리하는 매장이라면 손님이 끊이지 않는다.

(유튜브 영상 보기)

 

 

7. 홍보

홍보, 많이 할수록 좋다고 생각할 수 있다.

사람을 모으기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용이 들지 않고도 홍보가 가능하다면?

 

사실 위에 6가지 단계가 적절히 잘 기획하여 오픈하고 관리가 된다면

홍보는 따로 할 필요가 없다.

 

PC방은 처음 오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장사를 하는 업이 아니다.

동네 장사인 만큼 위치와 시설, 관리가 잘 된 매장은 금방 소문이 난다.

실제로 제로백PC방을 오픈한 과정도 그렇다.

 

창업을 대행해 주는 다른 브랜드 들을 보면 오픈 시 게임대회나 SNS 홍보, 전단지, 이벤트 등등을 지원하는 문구가 많다.

홍보에 투자하기보다 점주 교육에 더욱 투자하여 실수를 줄이는 일에 집중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당장의 고객 유치가 좋아 보일 순 있지만

1명의 불만 고객은 20명의 불만 고객을 만든다. 그만큼 치명적으로 고객을 잃을 수 있다.

실수를 줄이고 매장 관리에 더욱 신경을 쓴다면 어차피 고객은 알아보고 오게 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건

7가지 요소의 밸런스를 맞추는 일 이다.



과투자를 경계하고, 저투자를 하는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 말이다.

많은 PC방을 다녀보고 이 7가지 요소가 있는지 직접 발품을 판다면

누구나 제로백처럼 성공할 수 있다.



기존에 이미 있던 PC방을 인수해서 재오픈을 하더라도

제로백은 기존 PC방 매출 2배이상을 낸 경험이 많다.

같은자리 임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이렇게 달라 질 수 있는것 또한

7가지 성공 요인의 밸런스를 잘 맞추기 때문이다.



2년간 약 20개 가까운 매장을 오픈 하면서 실패한 매장이 단 한곳도 없다. 

앞으로 실제 7가지 법칙을 바탕으로 성공한 사례를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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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글이 너무 길어서 여기까지 보신 분이 몇 분이나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글을 보고 나서, 제로백PC가 다르게 보이시나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제로백PC방은 3단계 컨설팅 진단을 받고 통과한 분들만 인연이 될 수 있습니다.

 

저희와 인연이 되지 않더라도 여기까지 보고 계신다면 아래 글을 마저 읽어 주세요.

 

지금도 비윤리적인 브랜드PC방 때문에 고통을 겪는 분들의 글을 종종 접합니다.

당하지 않는 유일한 방법은 점주님들이 똑똑해 지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병이 난 다음 치료하는 것 보다, 예방 하는 것이 훨씬 더 현명합니다.

이 좋은 사업아이템이 잘 모르는 분들로 인해서 망가지고 실패해서

고통 받는 일이 이제는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저희의 노하우를 공유해 드렸습니다.

 

 

장사는 사업과 똑같습니다.

대기업이나 사장님이나 신경써야하고 해야 할 일은 똑같기 때문입니다.

다만, 사업은 많은 직원들이 분업을 하는 것이고,

사장은 혼자 대부분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이 다를 뿐,

하는 일은 같을 수밖에 없습니다.

 

 

PC방 창업을 가볍게 생각하지 마세요.

저희가 작성해 놓은 글을 최대한 많이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에도 혼자 준비하기 힘든 분들만 컨설팅 3단계 진단 문의 신청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컨설팅 3단계 진단 문의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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